세바른병원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본문

관절질환정보/어깨관절질환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세바른 2022. 11. 16. 12:10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 치료방법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한번쯤 오른쪽 어깨통증 증상을 겪어보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런 오른쪽 어깨통증이 발생되면 단순하게 어깨를 많이 사용을 해서 아니면 잠을 잘 못 잤다거나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단순 근육통이라 생각하여 이를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오른쪽 어깨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보존적인 치료방법인 물리치료나 도수치료 또는 약국에서 약처방이나 파스, 찜질, 주사치료등의 방법들을 이용하여 어깨에 발생된 어깨통증을 호전시키려는 노력들을 하시다가도 이런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오른쪽 어깨통증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그 다음 치료방법으로 어깨 수술을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어깨수술의 경우, 수술 후 긴 회복기간이나 재활기간등을 고려한다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큰 부담감으로 다가올 수 있다보니 막상 극심한 어깨통증이 오더라도 일차적인 방법인 보존적 치료만 생각하실 것이지만, 근본적인 어깨질환치료가 아니다보니 결국 어깨 병변이 악화되어 원하지 않았고 피하고 싶었던 어깨수술을 해야만 되는 경우까지 오는 사례들을 종종 볼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많이 들어보았던 어깨질환인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충돌증후군을 들 수 있겠지만, 이 중 오십견 질환보다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어깨통증으로 내원하신 분들이 의외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을 불러일으키는 어깨회전근개파열질환이란, 네 개의 힘줄(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중에서 극상건의 손상 및 파열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대부분 회전근개 손상이라 하면 극상건의 손상을 의미하는데 극상건에 생긴 손상과 염증은 어깨관절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며, 반복적인 사용에 의한 미세손상과 퇴행성변화는 극상건의 국소허혈 및 조기마모를 일으키며, 지속적인 염증반응과 섬유화변화 및 석회화가 나타날 수가 있으며, 손상이 진행될수록 이를 버티지를 못하고 계속 약해지다가 결국 완전하게 끊어지게 되는데 이를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의 가장 흔한 통증부위로는 어깨외측과 앞쪽부위이며, 주로 삼각근 부근에 통증이 발생하며, 팔꿈치 밑까지 내려가는 경우는 그리 많지가 않으며, 어깨 부위 중에서 승모근이 아프거나 뒤족으로 견갑골 안쪽이 주로 아프면서 담이 결린것 같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의 주된 증상으로는

1. 주로 어깨 외측(삼각근 주위)이 주로 아픕니다

2. 팔을 옆으로 들어올리는 자세에서 통증이 있으며, 근력이 떨어집니다

3. 팔을 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에서 움찔하면서 통증이 유발, 움직일때 통증이 발생하는 특정각도를 환자분은 잘 알고 있습니다.

4. 심한 파열의 경우에는 스스로 팔을 들어올리지를 못해 반대편 팔로 올리게 되며, 반대편 팔에 힘을 빼면 아픈 팔이 툭하고 떨어지게 됩니다

5. 점차적으로 밤에 뒤척일대에도 통증이 발생하고 누우면 아파 수면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6. 평소, 간헐적이고 경미한 불편감(통증)이 있다가 경미한 손상(부딪힘, 넘어짐)이나 과도한 움직임(무리한 작업, 과도한 스포츠 등)이후 급격하게 악화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7. 물건을 드는 자세는 괜찮으나 옷을 벗을 때나 뒷자석에 물건을 집을 때 빗질이나 칫솔질등의 뒷짐을 지는 동작을 할때 통증이 유발됩니다.

8. 한쪽에 증상이 주로 발생하나 양측에 파열이 동시에 존재하기도 합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질환을 밧줄이 잘리듯이 힘줄이 뚝하고 끊어지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힘줄이 뚝하고 끊어지는 경우는 심한 사고로 어깨탈구가 발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우 드물며, 장기간의 손상이 힘줄에 누적되면서 회전근개탄력이 떨어지고 닳고 헤지면서 점진적으로 파열이 진행되다가 완전하게 끊어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보니 회전근개파열은 대체로 불완전 파열에서 시작하여 완전 전층 파열로 진행하게 되는데 힘줄 손상에 의한 어깨통증은 오히려 스트레스로 인해 끊어지려고 하는 부분파열일때가 더욱 심하며, 완전하게 파열이 된다면 힘줄에 가해지던 장력이 사라지면서 통증은 오히려 나아지게 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로 인한 오른쪽 어깨통증 치료방법의 경우, 근래에는 수술하지 않고도 어깨를 간단하고 손쉽게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인 핌스(PIMS)치료를 통해 어깨질환을 치료하고 있으며 핌스치료는 프롤로테라피(증식치료)와 FIMS(기능적근육내자극치료)가 결합된 어깨질환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입니다.

핌스(PIMS)치료는 우선 자극주사약물을 이용하여 어깨관절의 힘줄이나 인대, 관절 주위 약해져 있는 조직을 증식 및 재생시켜 이를 튼튼하게 회복시키면서 동시에 염증과 유착을 제거함으로 어깨통증을 해결하고 이후, 특수바늘(플런져)을 이용하여 어깨와 경추주위 굳어져 있는 근육들을 풀어줌으로 경직되었던 어깨 움직임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 치료방법으로 어깨가 아프면서, 굳어져서, 움직이기가 힘이 들고, 밤에도 심하게 아픈 경우에 시행하는 어깨관절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입니다.

오른쪽 어깨통증 치료인 핌스(PIMS)치료특징으로는

1. 어깨관절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일시적인 어깨통증치료가 아닌 근본적인 어깨질환 회복치료입니다

2. 어깨통증 및 어깨경직을 동시에 치료하며, 야간통까지 호전시키는 치료입니다

3. 초음파 및 영상유도하 안정성과 정확성을 높인 치료입니다

4. 수면 유도하 부분마취, 당일 치료, 당일 귀가가 가능합니다

5. 어제 했던 일들도 핌스 치료 후 다음 날에도 똑같이 일을 할 수가 있는 치료입니다

6. 30분이라는 짧은 치료시간으로 인하여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으셨던 분들에게 각광받는 치료입니다.

 

오른쪽 어깨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활동성이 많은 어깨관절의 경우, 마찰과 손상에 노출이 되기 쉬운 만큼 운동하기 전 충분한 준비운동이 필요하며, 어깨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운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회전근개의 경우 손상이 되면 다른 관절에 비해 회복이 느리다보니 예방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Comments